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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소상공인, 자영업자분들은 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연장할 때 또는 정부지원금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꼭 제출하셔야 하는 서류가 있는데요. 바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입니다. 그럼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은 무엇이며 어떻게 발급받아야 할까요? 그래서 오늘은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이 무엇인지 또 어떻게 발급받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이란?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이란 사업자가 특정기간 신고한 부가가치세 매출과세표준과 납부세액을 증명하는 서류를 말합니다. 여기서 매출과세표준은 과세기간 동안의 매출액을 의미하며, 납부세액은 매출과세표준에 대한 부가가치세(세금)를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이란 과세기간 동안의 매출액에 대한 부가가치세 세액을 납부했다는 증명서류를 말합니다.
▶ 매출과세표준
- 과세기간 동안의 매출액
▶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 과세기간 동안의 매출액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납부했다는 증명서류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홈택스 이용)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방법은 홈택스, 정부 24를 통한 인터넷 발급방법과 모바일 어플 이용방법, 또는 세무서를 직접 방문하셔서 발급하시거나 주민센터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차례대로 홈택스를 이용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방법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아래에서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메인페이지 상단에 [로그인]을 눌러줍니다.
- 국세청 홈택스는 로그인을 먼저 진행하셔야지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3. 로그인 및 본인 인증 하기
- 회원가입을 안 하신 분들은 회원가입을 하셔야 보다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회원가입을 안 하신 분들은 오른쪽 상단의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 가입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회원이신 분들은 여러 가지 인증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셔서 인증하시면 됩니다.
4. 메인 페이지 상단의 [민원증명] 선택
- 로그인 및 인증을 하셨다면 다시 메인페이지로 돌아올 겁니다. 메인페이지 상단에 [민원증명]을 선택해 주세요.
여기서 [민원증명]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으면 아래로 서비스 바로가기 메뉴들이 보이는데 위에 그림을 참고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을 선택해 주셔도 되고, 상단의 [민원증명]을 클릭하시고 들어가셔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5.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정보입력 및 신청
- 기본 인적 사항, 신청내용, 수령방법 등을 입력하시고 하단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6. 신청완료
-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신청 시 설정했던 과세기간의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이 나오고 오른쪽 끝에 [출력]을 누르시면 프린트 또는 PDF파일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정부24 이용)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방법은 위에서 설명했던 국세청 홈택스 이용방법과 거의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로그인을 통해 손쉽게 발급가능합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아래에서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메인페이지 상단의 [로그인] 또는 오른쪽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로그인 및 인증을 진행합니다.
- 여러 로그인 및 인증방식 중 편한 방법을 선택하셔서 하시면 됩니다. 여기선 간편 인증과 공동. 금융 인증서를 많이 하시니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진행하겠습니다.
4. [서비스 바로가기]에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선택
- 메인페이지 가운데 검색창에 [부가가치세과세표준]이라고 입력하면 아래 [서비스 바로가기] →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나타납니다. 그럼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메뉴를 클릭합니다.
5.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하기] 선택
-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발급에 대한 간단한 정보가 나오면 간단히 확인하시고 하단의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6.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발급을 위한 정보입력 및 완료
- 신청인 정보, 사업자등록번호, 신청내용, 수령방법 등을 입력합니다. 수령방법에는 온라인(본인출력), 온라인(전자문서지갑), 온라인열람(신청인)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입력 및 선택이 완료되었으면 하단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부24를 통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모바일 손택스 이용)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은 인터넷뿐만 아니라 모바일 [손택스] 어플에서도 가능합니다.
1. 각 모바일 OS별 [손택스]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2.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선택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3. 상단의 [민원증명]을 선택합니다.
4. 아래 메뉴 중 제 일위에 있는 [즉시발급증명 신청]을 선택합니다.
5. [즉시발급증명 신청] →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선택합니다.
6. 증명민원신청입력 창이 뜨면 관련 정보를 입력합니다.
7. 입력이 완료되면 하단의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오프라인 방법
인터넷과 모바일이 힘드신 분들, 특히 컴퓨터나 모바일이 어려우신 어르신분들은 세무서를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시거나 주민센터 무인발급기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을 인터넷 또는 모바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업자분들의 은행업무나 정부지원을 받을 때 꼭 필요한 서류이니 어려워마시고 오늘 포스팅한 방법으로 손쉽게 발급받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인터넷)과 같이 보면 좋은 정보